신비한 소녀와의 만남
상륜(주걸륜)은 피아노로 유명한 예술학교에 전학을 왔다. 학교를 구경하던 중 100년 된 피아노 연습 건물을 구경하게 된다. 이 건물은 상륜이 졸업하는 해에 철거예정이다. 피아노 소리에 이끌려 한 연습실에 들어가게 되는데 거기서 샤오위(계륜미)를 만난다. 그들은 교내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애틋한 마음이 생긴다. 상륜은 샤오위를 더 알고 싶은데 그때마다 그녀는 비밀이라고 말하며 사라진다. 어느 날 상륜이 샤오위에게 쪽지를 보냈지만 잘못 전달되고 상륜은 샤오위로 오해한 같은 반 여학생인 칭이에게 키스한다. 이 장면을 목격한 샤오위는 슬픔에 도망가고 상륜은 청소부가 샤오위를 부르는 소리에 쫒았지만 샤오위는 사라지고 없었다. 시간이 흘러 졸업식날이 됐다. 상륜은 졸업식 기념연주를 하다 다시 나타난 아파 보이는 모습의 샤오위를 발견하고 연주를 멈추고 샤오위를 따라간다. 상륜은 샤오위에게 교실에서 기다리라는 말을 하고 강당으로 돌아갔지만 이미 연주는 끝났다. 샤오위를 보기 위해 교실로 갔으나 이번에도 샤오위는 없었다. 두 명의 친구들에게 교실에서 여자아이를 봤는지 물었다. 친구들은 여자아이의 인상에 대해 되물었고 상륜은 학교 축제 때 자기와 같이 춤추었던 여자애라고 말한다. 친구들이 그 당시 상륜은 파트너 없이 혼자 춤을 췄다고 말해준다. 그 말을 들은 상륜은 과거 샤오위와 나눴던 대화, 갑자기 사라지는 그녀 등 뭔가를 깨닫고 충격을 받은 듯 주저앉는다. 그때 책상 위에 '나 샤오위 야'라는 글씨가 저절로 쓰인다. 글씨를 보고 놀란 상륜은 수정액으로 '지금 어디야?'라고 쓴다. '난 널 사랑해 넌 날 사랑하니?' 하는 글씨가 다시 쓰이고 상륜은 자기도 사랑한다는 말을 쓰려고 하지만 수정액이 부족해 글씨가 써지지 않는다. 수정액을 두드려 겨우 하트를 그려 답한다. 상륜은 샤오위의 집에 찾아갔는데 샤오위 엄마는 샤오위가 음악을 들으니 조용히 해달라고 말하지만 샤오위는 집에 없었다. 샤오위의 방에서 그녀가 그린 상륜의 그림이 발견되고 샤오위 엄마는 놀라며 샤오위를 믿었어야 했다고 말한다. 샤오위 엄마가 사진 한 장을 주는데 샤오위가 지금 보다 젊었던 상륜 아버지와 찍은 사진이었다. 상륜은 아버지에게 사진을 보여주었고 샤오위에 대해 듣게 된다.
밝혀진 샤오위의 진실
샤오위는 20년 전 이 학교를 다녔던 학생이었다. 샤오위는 연습실 피아노 아래에서 'secret'이라는 악보를 발견하고 이 악보를 치면 미래로 여행 가고 그 보다 더 빠르게 치면 과거로 갈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단, 여행지에 도착해 자신이 처음 본 사람만 여행 중에 자신을 보거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 샤오위는 미래의 첫 여행에서 상륜을 만나고 반하게 된다. 상륜을 보기 위해 갔지만 첫 번째로 그를 보는데 실패를 경험하기도 했다. 상륜을 제일 처음 보기 위해 음악실까지 눈을 감고 이동하는 연습도 했다. 상륜의 착각으로 칭이 와 키스하는 모습을 본 뒤 크게 상처받는다. 현재로 돌아와 선생님께 상담을 하는데 그 선생님이 바로 젊었던 상륜의 아버지였다. 선생님은 반장에게 샤오위를 신경 써주라 했지만 오히려 따돌림을 당하고 엄마마저 자신의 말을 믿지 않는다. 시간이 흘러 졸업식이 찾아오고 20년 후 졸업식날 음악실 건물을 철거한다는 기억이 났던 샤오위는 미래로 가는데 상륜이 칭이가 준 팔찌를 차고 있는 것을 보고 두 사람을 오해하게 된다. 천식환자인데 호흡기가 없어 힘들어하는 샤오이는 현재의 교실로 돌아왔다. 눈물을 흘리며 책상에 수정액으로 메시지를 쓰고 쓰러진다. 상륜이 사는 미래로 시대 배경이 바뀌고, 상륜은 이제 아버지로부터 샤오위에 대한 모든 것을 알게 되었다. 처음 그녀를 만났을 때 들은 곡은 'secret'이라는 곡이었고 그녀에게 들어서 곡의 사용법도 알게 되었다. 현재와 과거를 이어주는 유일한 장소인 음악연습실을 철거하기 시작하는데 상륜은 건물 안으로 들어가 샤오위가 사는 곳으로 가기 위해 피아노를 빠르게 치기 시작한다. 부서진 건물 조각으로 손에 피가 나고 마지막 건물이 무너지는 순간 화면은 하얗게 변한다.
과거 상륜을 모르던 샤오위는 교실에서 혼자 공부를 하고 있다. 상륜은 교실 뒷문을 열고 나타나고 상륜을 처음 보는 샤오위는 미소 짓는다. 학생들이 촌스러운 모습을 하고 졸업식 사진을 찍는다. 중간에 상륜과 샤오위도 나란히 서있다. 사진 아래에 '1979년 단강 예술 고등학교 졸업기념사진'이라는 글이 박히면서 영화는 끝이 난다.
말할 수 없는 비밀 감상평
2008년에 대만에서 제작된 영화이다. 무심코 누워봤다가 일어나서 집중하게 만든 타입슬립 영화 중 완성도 높았던 수작이다. 판타지 영화 장르답게 그래픽과 특수 효과가 할리우드 영화에 뒤처지지 않을 만큼 화려했다. 특히 미래과 과거를 넘나들 때 특수효과는 단연 으뜸이다. 주연 배우인 상륜 역의 주걸륜이 감독까지 맡은 영화다. 그래서인지 로맨스적인 신파에 너무 치우치지도 않았고 판타지와 오락성을 적절히 섞었고 속도감 있는 빠른 전개가 좋았다. 이 영화에서의 큰 비중으로 다루고 있는 피아노 연주 장면은 주요 볼거리 중의 하나다. 그중 압권은 누가 뭐래도 피아노 배틀 장면이다. 주걸륜이 실제로 연주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2008년에 개봉한 영화인데 피아노 연주곡이나 배틀 장면은 지금도 방송 소재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2022년에 한국에서 리메이크되어 개봉 예정이라고 한다. 풋풋한 멜로와 판타지, 다양한 음악과 애틋한 해피엔딩을 보고 싶다면 이 영화가 있다.
댓글